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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scription

    :D [서울대방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체험놀이 '북극곰 비누 만들기' 출강 후기 전해드릴요 구로 신도림 마음치유클리닉 심리상담센터 토요일 그룹놀이치료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지향하는 신도림영어놀이학원입니다 오늘 놀이학교 상담을 갔다왔다 아동에 놀이를 통해 공격성, 좌절감, 내적인 긴장 등을 표출하 함으로써 심리적인 문제에 도움을 줄수 있는 심리치료입니다 오늘은 신도림에 위치한 '놀이학교' '스토리아트'에서 진행한 짐볼로 유아체육을 진행해 보았어요 일단 올해 초에 원한 시설좋고 깔끔한 놀이학교에요 안전하면서도 다양한 활동이 가득한 신도림 놀이학교 영어유치원 어린이집 중에 으뜸인 떼뜨슐레를 소합니다 스마일엔터테인먼트 대표 버블스마일입니다^▽^ 이번에는 신도림 토토빌 신도림분원에 버블공연을 하고 왔답니다 안녕하세요~ 창의력을 키워주고 놀이 학교보다 즐거운 [브레인스쿨 신도림] 센터입니다 그래서 신도림 영어유치원, 놀이학교 고르는 분들이 많으신데, 간과하기 쉬운 점 하나가 경험입니다 오늘은 초등학교로 가보실까요~~~~ 오나홀 서울 신도림초등학교 놀이시설 바닥 매트 철거 및 시공현장입니다 물감들의 색이 발색하는 놀이 수업은 그룹수업으로 이루어 지는?
    ??어려워져 놀이학교 등이 해당 역할을 담당하는 범위가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놀이 활동을 위한 방수복과 헤어드라이기도 있었다 처음으로 결정한 곳읏 신도림에 위치한 놀이학교를 다니 되었어요 :D [서울고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북극곰 비누 만들기 어린이 체험활동 출강 후기 ^^ 23년 첫 출강지는 구로에 위치한 고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이었어요 :D 인터넷가입 [서울화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찾아오는 체험학습 '북극곰 비누 만들기' 출강 후기 전해드릴요 고교가 잘 갖춰져있습니다 신도림초등학교 신도림중고등학교가 위치합니다 구로영어유치원 신도림 신나고 재밌 현대 사회에서는 영어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입니다 여성의류쇼핑몰 :D [서울대방초등학교 병설유치원] 6~7세 비누 만들기 체험활동 '북극곰 비누 & 하트 비누' 출강 후기 전해드릴요 신도림에 살지만 우리동네는 유치원이 신도림동 내에 딱 2곳밖에 없어요 오늘 신도림 우리동네키움센터에서 인성교육을 하고 왔는데요 구로구 신도림 문화공간 다락, 우연히 들어갔다가 기대이상으로 좋아서 추천 리뷰 저거 오려서 친구랑 인형놀이했던 그 시절~ 그 시절이 참 그립습니다 원래는 문래 홈플러스와 신도림 디큐브시티 문센을 후보에 놓
  • stout

    이번에 안면도 여행에서 안면도 쥬라기박물관을 집에 가는길에 방문했는데요 같고요 박물관을 꼼꼼히 보는 아이라면 더 걸리겠죠? 공룡 입속으로 들어가서 사진도 찍고요^^ 안면도 쥬라기 공원 여기저기 다니며 구경하고 사진도 찍었어요 공룡 박물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은 쥬라기박물관 태안 안면도 가볼만한곳 찾는다면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에 한 번 가볼만한 것 같다 태안 공룡박물관 안면도 쥬라기박물관에는 아주 큰 쥬라기공원이 있어요 성인용품 주변 검색을 하다가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이라는 곳이 눈에 피파귀속거래 들어오네요 태안 여행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 충청남도 아이와 가볼만한곳 64월 & 34월 무급사원 여행이야기 20220410 태안 안면도에는 쥬라기박물관이 있다 태안 안면도 가볼만한곳 오늘은 태안 쥬라기박물관에 다녀온 찐 후기를 들려드릴요 중세대 쥬라기와 백악기 시대의 공룡 테마박물관인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이에요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에 방문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날 맑은 날은 꼭 태안군 천문과학관도 함께 들리세요 곳은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 별똥별 하늘공원이었다 그런데 왠일로 쥬라기 박물관을 찾아내서 아이들한?
    ?가자고 하는거였다 공룡 박물관인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은 2011년 3만 6천㎡ 부지에 2천290㎡ 규모로 건립되었습니다 안면도 가족여행 두번째날입니다 [안면도 여행기] 1년에 2번 부부동반으로 모이는 신랑 깨복쟁이 친구들 코로나로 나는 쥬라기공원 pick ?? 덥지만 비가 안 와서 좋다 오는 2023년 02월 07일, 은 태안UV랜드와 MOU를 체결했습니다 태안 쥬라기 박물관 아이랑 볼거리와 놀거리 가득한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을 가봐야 할 필수 코스다 된 안면도 여행 원래는 강원도를 가려다 갑자기 서해로 떠나 되었다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의 기본 정보에 대해 먼저 살펴볼요 관한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은 국내 최대의 공룡진품화석을 보유한 자연사 박물관입니다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 외부에는 쥬라기공원까지 만나볼 수 있는 장소랍니다 천문관은 패스하고 박물관과 미디어관을 구매했다 진품 공룡 화석을 보고 싶다면, 안면도 쥬라기박물관으로 추천 꾹 방문 시기 매표소 안면도 주변에 아이와 갈만한 곳을 찾다가 쥬라기박물관을 가 되었다 안면도 쥬라기 박물관은 처음 가봤는데 작지만 알찬 박물관이었다 캠핑만 하고 그냥 가기 아쉬우니깐… 안면도의 쥬라기 인터넷설치 박물관~
  •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 아이템의 조건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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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아이템의 조건 10가지

     

    1. 무엇이 문제인가?

    요즈음 예비창업자 중에서 상당 수는 독립형 창업보다는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을 원한다. 그것은 프랜차이즈 본사 창업을 통해서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1997년 11월의 IMF 이후 지금까지 수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창업되었고, 또한 창업시장에서 사라졌다. 아마 프랜차이즈 본사가 창업되어 3년 이상 적정한 수익을 올리면서 생존할 확률은 10%도 되지 않을 것이다. 아니, 5%도 채 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로 인해서 본사를 믿고 창업한 수 많은 가맹점주들은 알토란 같이 모은 전재산을 탕진하고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거나 아예 가정이 파단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한국의 프랜차이즈는 왜 수명이 짧은 것일까? 그것은 인터넷시대에서 한국인의 장점이라고도 하는 '빨리 빨리' 생각이 프랜차이즈 창업분야에서는 결코 장점이 아니라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건축물로 말하면 날림공사를 한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 성급하게 만들어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주변의 조그마한 환경변화에도 모래 위에 지은 집처럼 금방 무너지는 사상누각(沙上樓閣)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프랜차이즈 본사로 성공하고 싶은 예비창업자들이 스스로에게 던져보아야 할 10가지 질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창업아이템이 프랜차이즈로서 적합한지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10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2.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이 되기 위해 답변해야 할 질문 10가지

    조건1: 경험이 있고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가?

    요즈음 창업분야를 보면서 느끼는 것이 있다면, '아무나 프랜차이즈를 하는가?'하는 것이다. 한 가지의 예를 들어보자. 유명한 식당은 무엇인가? 주로 주인의 나이가 많은데, 그것은 오랜 기간동안 한 장소에서 몇 가지의 메뉴로만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음식의 메뉴, 조리방법, 맛 등에 있어서 다른 음식점과는 무엇인가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쉽게 말하면, 본인이 판매하는 음식이라는 제품에 대해서 많은 경험이 있고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국내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경우에는 어떠한가? 본인은 전문적인 지식도 성공한 경험도 없는 상태에서 가맹점에게 무엇을 전수하겠다는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조건2: 성장성을 갖춘 아이템인가?

    많은 창업아이템들이 단기적으로는 수익성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성장성이 떨어지고 있는 문제가 있다. 또한 일시적인 유행 혹은 붐을 타고 창업한 아이템들은 불과 몇 개월도 안되어 시장에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최근에 김밥전문점, 보리밥뷔페 등을 보더라도 유행을 타고 개업한 많은 점포들이 얼마 가지도 못하고 폐업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즉,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은 상당기간 성장가능성이 있어야 하는데, 기존에 유사한 브랜드가 없다고 해서 무작정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것이다. 시장에 없으면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는 법인데, 그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도 없이 새로운 브랜드라고 생각해서 시장에 진입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 많은 자판기들이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등장하였지만, 시장에서 빛도 못보고 사라진 것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조건3: 차별화를 통한 블루오션 환경의 조성이 가능한가?

    요즈음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비슷한 컨셉트와 메뉴를 이용하여 레드오션(red ocean)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도서대여업의 경우가 그러한데, 한정된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결국 가맹비 등 가맹점 개설에 따른 비용을 낮추다 보니 결국에는 모두 공멸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아이템의 차별화를 포함하여 피말리는 경쟁을 하지 않고도 이익의 창출이 가능한 블루오션(blue ocean) 창업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싸이월드는 블로그 기술을 이용하여 미니홈피시장에서 기존 포털과는 분명히 차별되는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했다고 할 것인데,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벤치마킹(benchmarking)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조건4: 경기변화에 대해 적응능력 혹은 융통성이 있는가?

    요즈음 창업자들은 거야말로 '죽을 맛'이라고 하는데, 경기의 침체 상황에서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다는 것이다. 즉, 장사가 안되는 것을 단순히 경기의 탓으로만 돌리기 보다는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른 업종전환의 지원, 신메뉴의 개발, 새로운 마케팅전략 등에 대해 신속한 적응능력을 갖출 수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본사에서는 더 이상의 가맹점 모집이 힘들다고 판단이 되면, 기존 브랜드의 혁신을 통한 가맹점에 대한 지원보다는 새로운 브랜드의 개발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결국 낭패를 보는 것은 본사의 관심에서 점점 멀어져가고 있는 가맹점뿐이라는 것이다.

    조건5: 가격경쟁력 보다는 품질경쟁력이 있는가?

    아직도 인터넷쇼핑몰에서 가격이 싸야 잘 팔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러한 예비창업자에게 인터넷창업은 피해야 할 분야일 것이다. '싼것이 비지떡이다'라는 말도 있듯이, 가격으로 경쟁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제품의 질, 서비스의 질, 가맹점주의 자질 등 품질경영에서의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스타벅스, 아웃백스테이크, 빕스 등의 브랜드들이 품질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가를 생각해야 할 것이다.

    조건6: 목표시장이 확실히 존재하는가?

    창업자가 흔히 가질 수 있는 오해 중의 하나는 점포 앞을 지나가는 모든 사람이 내 점포의 고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아이템을 개발할 때에 명심해야 할 것은 목표시장(target market)을 정확하게 설정하는 것이며, 목표고객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조건7: 표준화 및 시스템화가 잘 되어 있는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는 본사에서의 당초 예상과는 달리 실패하는 가맹점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아이템의 표준화 및 시스템화가 잘 안되어 있을수록 가맹점주의 실패확율이 그 만큼 높다는 것이다. 또한 본사의 프랜차이즈 표준화된 시스템에 의해 가맹점들이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가맹점주의 개인 능력에 의해 성과가 좌지우지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렇게 표준화 및 시스템화가 잘 되어 있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면, 상당 수의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실무에서의 경험이나 노하우가 없이 몇 장으로 된 카타로그와 전화 1대만 있으면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표준화 혹은 시스템화에 의해 가맹점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가맹점주 의존적이 아니라 시스템 의존적이 되도록 본사 시스템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건8: 전략적 제휴 혹은 아웃소싱이 가능한가?

    경기가 불황일수록 프랜차이즈 본사들간의 전략적 제휴 혹은 아웃소싱(outsourcing)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을 극대화시켜야 하는데, 프랜차이즈 본사들간의 폐쇄성으로 인해 결국 공멸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직접 경쟁관계에 있는 본사가 아니라면 공동제품개발, 공동마케팅, 공동판로개척 등의 상생을 위한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조건9: 다양한 창업형태를 지원하는가?

    획일화된 창업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예비창업자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형태의 창업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하며, 오프라인에서도 다양한 크기의 점포에 대한 창업지원이 가능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꽃 배달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도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 가맹점을 별도로 분리하여 운영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조건10: 창업자의 자질과 적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가?

    현재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우에는 창업자의 자질과 적성에 상관없이 가맹계약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본사와 가맹점간의 끊임없는 분쟁이 이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당초 프랜차이즈 아이템을 개발할 때부터 아무나 가맹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로 하는 예비창업자군의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프랜차이즈가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해서, 본사가 요구하는 자질을 갖춘 창업자로서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한다는 것이다.

    3. 결론

    이제 프랜차이즈 본사를 창업하려는 경우에는 외식분야, 인터넷분야, 소자본 분야 등의 창업분야 혹은 닭고기, 소고기 등의 세부 창업아이템의 선정 문제가 아니라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어야만 아이템 혹은 가맹점주의 능력에 의존하지 않고 될 것이고, 프랜차이즈 본사 시스템에 의한 가맹점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국에서 프랜차이즈 창업이 매우 활성화되어 있지만, 외국 혹은 대기업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는 3년을 넘기지도 못하고 무너지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너무 많다는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수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준비단계에서부터 보여주는 '쉽게, 편하게, 싸게'의 생각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어떤 창업이 뜰까, 급변하는 창업아이템과 유망아이템

                                 

                   

            ​<급변하는 창업아이템과 유망아이템>



                              https://youtu.be/e8bBqoTzJKk 

  • 치킨 팔아 2000억 남겼네!

    성장페달 멈추지 않는 치킨산업...빅3, 1조 팔아 2000억 남겼다
    치킨 팔아 2000억 남겼네…치킨 집 계속 생기는 이유
    한 때 '자영업자의 무덤'이라 불리던 치킨 프랜차이즈가 성장 페달을 멈추지 않고 있다. 치킨 브랜드 빅3의 본사 매출이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사상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1세대 창업자가 2선으로 물러나고 전문경영인이 전면에 나서면서 성장을 가속화시키고 있다는 해석이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본사 기준 지난해 교촌에프앤비의 매출은 4476억원으로 전년도 3801억원에 비해 18%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410억원으로 4%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2014년 이후 치킨 브랜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매출 기준 브랜드 2위 bhc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bhc는 매출이 26% 늘어 지난해 처음으로 4000억원을 돌파했다. 3186억원에서 4004억원으로 800억원 이상 끌어올렸다. 영업이익은 33%가 늘면서 1300억원을 기록했다. 다른 산업에서 찾아보기 힘든 32.5%라는 영업이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전년대비 실적 샹향은 BBQ가 가장 뛰어났다. 매출은 2464억원에서 3395억원으로 전년대비 3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50억원에서 550억원으로 120% 늘어났다.

    치킨 팔아 2000억 남겼네…치킨 집 계속 생기는 이유

    ◇치킨 3사 1조 팔아 2000억 남겼다= 치킨 브랜드 3사가 호실적을 나타내면서 이들의 합산매출은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 3사의 지난해 본사 매출은 1조1825억원으로 전년도 9451억원보다 2500억원 가까이 증가했다. 주목할 부분은 영업이익이다. 전년도 1621억원에서 2260억원으로 늘면서 영업이익률이 17%에서 19%로 증가했다. 1조원을 팔아 2000억원은 남겼단 얘기다.

    '치킨 호황'은 치킨 프랜차이즈업계 전체로 퍼지는 상황이다. 시장조사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 전문전문점 시장규모는 역대 최고치인 7조4740억원이다. 2016년 조사 때 보다 53% 성장했다. 은퇴 후 창업 수요가 몰리면서 높은 폐업률로 성장동력을 잃었다는 평가를 받았던 치킨 시장이 코로나19(COVID-19)를 계기로 화려하게 부활했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

    성장 가능성은 여전하다. 주요 닭 소비국에 비교할 때 국내 소비량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농림수산식품부와 코트라(KOTRA)에 따르면 국내 1인당 연간 닭 소비량은 2000년 6.9kg에서 2019년 14.8kg으로 증가했지만 미국의 43.6kg에 비하면 3분의 1 수준에 그친다. 한국의 치킨 시장이 3배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보는 배경이다.

    치킨 팔아 2000억 남겼네…치킨 집 계속 생기는 이유

    ◇창업 1세대 빈자리 대기업 출신 메운다...수익성 극대화= 치킨산업의 성장에는 창업 1세대에서 전문경영인으로의 변화가 한 몫 했다는 평가다. 창업주 권원강 회장이 물러난 교촌은 2019년부터 롯데그룹 출신의 소진세 회장이 전문경영인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다. 업계에서 처음으로 증시에 직상장했고 중동, 대만 등 글로벌 확장, 수제맥주 인수 등 굵직한 결정을 주도하면서 역량을 키우는 중이다.

    4000억원대 매출을 달성한 bhc 역시 삼성전자 출신 박현종 회장이 이끈다. BBQ 전문경영인으로 재직하던 박 회장은 bhc를 BBQ에서 분사시킨 뒤 가맹점수 기준 2015년 7위에서 2017년 2위까지 끌어올렸다. 같은 삼성전자 출신 임금옥 대표를 전문경영인으로 내세워 시스템 경영을 안착시켰다는 평가다.

    반면 전문경영인 체제에서 오너경영으로 회귀한 사례도 있다. 윤홍근 BBQ 회장은 전문경영인 체제에서 자신이 직접 회사를 지휘하면서 대신 대기업 출신들을 임원으로 중용하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업계가 대기업 출신 전문경영인과 임원을 영입하는 이유는 사업규모가 커지면서 관리 범위가 넓어지고, 사업 다각화에 필요한 축적된 경험을 가진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1세대 창업자들이 가맹점 늘리기 경쟁을 했다면 이제는 사업 구조를 안정화하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며 "대기업 출신 전문경영인의 경험을 활용해 제대로 된 회사로 변모시키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치킨 팔아 2000억 남겼네…치킨 집 계속 생기는 이유

    ◇치킨만 팔아선 한계...수익다변화 안간힘= 성장 가능성은 여전하지만 치킨 판매만으론 한계가 있다는 것은 그동안 치킨업계 안팎으로 지적돼 온 문제다. 성장동력을 얻으려면 사업다각화를 통한 새로운 수익창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최근 치킨업계가 수제맥주 사업에 뛰어든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수제맥주는 매장 판매 기준 마진율이 50%를 훌쩍 넘는다.

    선두업체는 BBQ다. 지난해 수제맥주펍 옥토버훼스트를 운영하는 브루어리코리아와 손잡고 수제맥주 6종을 선보였다. 경기도 이천에 자체 생산시설로 쓸 수제맥주 양조장도 짓고 있다. 완공되면 BBQ는 연간 150만리터의 수제맥주를 자체 생산할 수 있게 된다.

    교촌은 수제맥주 기업 인수로 한방에 만회한단 계산이다. 최근 수제맥주 브랜드 '문베어브루잉'을 운영하는 인덜지의 수제맥주사업부를 120억원에 인수했다. 연 450만리터 규모의 양조장을 통해 하반기부터 전국 교촌 매장에 수제맥주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교촌은 HMR(가정 간편식)을, bhc는 외식브랜드를, 굽네치킨은 피자와 베이커리 제품을 판매하는 등 수익다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배달 주문이 늘었다지만 연말특수도 입학특수도 행사·축제 특수도 없었던 점을 고려하면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이라며 "사업 다각화의 성패 여부가 업계 순위를 결정할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영호 기자
    돈냄새 잘맡는 사모펀드, 치킨에 꽂히다

    치킨 팔아 2000억 남겼네…치킨 집 계속 생기는 이유
    수익성을 쫓는 사모펀드(PEF)가 치킨산업의 성장을 끌어올리는 가속페달로 부각되고 있다. 투자금 회수(엑시트)가 어려워 외면을 받고 있는 외식업종이지만 치킨 분야만큼은 여전히 거래가 활발한 까닭이다.

    8일 치킨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최근 가장 주목받는 사모펀트는 윤홍근 회장의 BBQ 지분 30%를 600억원에 인수한 큐캐피탈파트너스다. 지난해 업계 15위 수준의 노랑통닭까지 인수하며 치킨업계 큰손으로 떠올랐다.

    큐캐피탈은 2019년 BBQ의 모회사 제너시스가 발행한 교환사채(EB)도 600억원에 사들였다. 경영성과가 부진하면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다. 만약 BBQ가 정해놓은 실적을 올리지 못하면 큐캐피탈이 BBQ 지분을 절반 이상 확보해 BBQ의 경영권을 획득할 수 있다.

    BBQ가 장기적 관점에서 지분을 투자했라면 노랑통닭은 곧바로 밸류업 한 뒤 재매각을 목적으로 100% 인수한 회사다. 그만큼 성장 가능성을 높게 봤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치킨 팔아 2000억 남겼네…치킨 집 계속 생기는 이유
    큐캐피탈에서 인수를 주도하고 현재 노랑통닭을 이끌고 있는 최명록 노랑푸드 대표는 "외식업체의 매력이 낮아졌다고 하지만 치킨산업은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다"며 "염지(소금에 절이는 행위)를 하지 않아 건강한 간식이면서 가맹점당 매출액이 높은 노랑통닭에서 특히 성장성을 봤다"고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확장이나 관리 목적으로 운영해온 지사를 계약조직에서 본사 총괄조직으로 변경하고 있다"며 "본사와 가맹점의 소통이 원할하고 민첩하게 움직여야 좋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19년부터 사모펀드가 외식기업을 인수한 사례는 6건. 이중 3건이 치킨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노랑통닭을 비롯해 맘스터치, 효도치킨 등이 최근 2년간 새 주인을 찾았다.

    2019년 케이엘앤파트너스가 치킨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맘스터치를 1973억원에 57%의 지분을 사들였고, 올해에는 유니슨캐피탈이 수제버거 브루클린더버거조인트와 함께 효도치킨을 인수해 눈길을 모았다.

    치킨 프랜차이즈에 사모펀드가 뛰어든 것은 미국계 사모펀드 로하틴그룹의 성공에서 비롯됐다는게 업계의 평가다. 2013년 BBQ가 내놓은 bhc를 1300억원에 인수해 유상감자와 중간배당 등으로 인수대금을 챙기고, 다시 박현종 회장이 속한 컨소시엄에 5000억원에 넘기는 등 막대한 수익을 거뒀다.

    최근 투자구조가 변경된 bhc는 지주회사 글로벌레스토랑그룹(GRG)에 속해있다. 추가 투자가 붙은 신설 SPC를 통해 MBK파트너스 등이 투자에 참여해있다.
  • 프랜차이즈 사업 성장 8가지 비결

          내사업 100배키우기, 프랜차이즈사업 성장 8가지 비결

    등록일: 2022-01-24

    탁월한 능력으로 사업에 성공한 소상공인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원한다. 그런데 요즘처럼 인건비가 비싸고 수익성이 낮은 상황에서는 직영점만 계속 늘리는 데 한계가 있다. 그래서 오래 전부터 성공한 소상공인들이 다음 단계로 꿈꾸는 것이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성공하는 것이었다.

     

    ◆ 작은 음식점 100배 성장의 꿈은 프랜차이즈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세계적인 석학 제레미 리프킨이 접속형 시대에 내사업을 키우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칭송받은 마케팅 방식이다. 제레미 리프킨은 공장도 설비도 없이 비즈니스 컨셉과 기획, 노하우같은 무형자산으로 내 사업을 100배 성장시킬 수 있는 뛰어난 사업 방식이라고 격찬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는 소상공인 특히 성공한 음식점 사장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꿈꾸며 등록한 브랜드로 넘치지만 전체의 60~70%는 개점 휴업상태다. 출사표는 던졌지만, 정작 프랜차이즈 사업을 성장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오랫동안 지속가능한 경영이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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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즘 프랜차이즈 업계의 3가지 화두   

    어느 집단이나 그 집단에서 부러움을 사는 존재들이 있다. 학교에서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스포츠클럽에서는 운동신경이 뛰어난 사람들이 그럴 것이다.

     

    프랜차이즈업계에서는 ▴가맹점수가 많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 부러움의 대상이다. 요즘은 하나 더 늘었다. ▴인수 합병을 통해서 거액을 받고 회사를 매각한 후 조기은퇴한 사장들이다.

     

    이 세 가지는 프랜차이즈업계에서 성공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개별 가맹점주 한 사람 한 사람을 놓고 볼 때는 이 세가지 보다 더 중요한 것이 가맹본부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이다. )

     

    가맹점을 최단 기간에 모집하고 빠른 성장 사례는 과거보다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소상공인들의 경기가 나쁘다는 말이 끊이지 않고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비비큐가 국내에서 최단 시간에 가맹점 1천개를 확보했다고 할 때보다 요즘 급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사례가 더 많다. 흥미로운 것은 이런 성과가 코로나라는, 오프라인 사업이 가장 우울한 시기에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성장 속도가 빠르면 가맹점 모집 후 가맹본사가 쉽게 무너지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도 300개 이상 가맹점을 가진 가맹본사 수는 전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에 비하면 턱없이 적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역사를 보면 가맹점수 100개, 300개 이상 확보하고도 우리 기억 속에서 흔적도 없이 사라진 브랜드들이 무수히 많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빠른성장=사기성있는 브랜드>라는 암묵적인 선입관을 갖게 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갈수록 그런 폐단은 줄어드는 것같다. 빠르게 성장하고도 무너지지 않고 튼튼하게 성장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유는 경영기술의 발달 덕분이다. 사업은 창업과 성장, 수성의 3가지 과정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 세 과정에서 경영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면 빠르게 성장하면서도 지속가능한 경영을 할 수 있다. 그 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하다. 빨리 성장하기 위해서는 시대흐름을 반영한 차별화 전략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아무리 잘하고 열심히 해도 사업성이 없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면 결국 무너진다.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유행만 쫓으면 금방 무너진다. 지속가능한 소비품목이어야 한다. 트렌드에 발맞추는 것 못지않게 비즈니스 모델을 잘 만들어야 한다.


    둘째, 피보팅(pivoting)이다. 천재적으로 시장이 원하는 비즈니스 컨셉을 만들었다면 이상적이지만 소비자의 마음을 족집개처럼 파드는 일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가장 핫한 브랜드 중에 하나인 노티드 도넛도 사업초기부터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피보팅의 과정이 있었다. 필요하다면 시장 반응을 보면서 시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사업자의 경영역량이다. 경영자는 아이템에 대해 꿰뚫고 있는 것 못지 않게 경영의 전문가여야 한다. 프랜차이즈의 출발은 소상공인인 경우가 많다. 오랫동안 현장에서 장사 경험을 쌓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에 도전하는 사례는 무수히 많다. 하지만 그들 중에는 크게 성공하는 사례가 많지 않다. 이유는 업종에 대한 전문성은 있지만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전문성과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점포 몇 개 성공시키는 능력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잘 운영하는 능력은 차원이 다르다. 후자는 보다 고차원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진짜 경영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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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째, 지속적인 투자다.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어릴 때 몸으로 체득하고 배운 수영하기나 자전거 타기와 다르다. 한 때 잘 했더라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무너진다. 가맹본부는 가맹점을 개설할 때 얻는 기회수익과 가맹점 유지관리에서 얻는 지속수익이 있다. 전자는 단기적이고 액수가 큰 편이며 가맹점을 개설할 때 딱 한 번만 얻는 소득이다. 후자는 로얄티와 물류수익으로 가맹점이 잘 유지되고 매출이 높아야 가맹본사의 수익도 높아진다.


    많은 본사들이 가맹점을 어느 정도 모집하고 기회수익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그 브랜드에 대한 투자를 멈추고 다른 신규 사업을 찾는다. 현금흐름을 창출했던 주력 사업은 투자도 없이 저절로 굴러가게 두고 성공여부가 불투명한 신규사업에 많은 투자를 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의 주력사업이 시들어간다. 경영에서 자원배분을 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특정 사업에서 사람과 자금을 거둬들이고 투자를 줄 일 때는 그 사업이 망하거나 사라질 지도 모른다는 걸 전제해야 한다.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가 사라지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사람, 마케팅, 연구 개발, 시스템 개선에 대한 투자를 멈춰서는 안된다.


    다섯째, 샴페인을 너무 빨리 터트려서는 안된다. 가맹점이 40, 50개, 100개 정도 모집되면 성공한 것처럼 생각하는 경영자들이 많다. 바깥으로 나가서 성공한 사장들과 교류가 점점 늘어난다. 교류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긍정적일 때도 많지만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골프 약속이 많아지고 생활이 사치스러워지며 이미 성공의 반열에 오른 사람처럼 행동하면서 내 사업에 몰입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드는 게 문제다. 그럴 때는 스티브잡스의 말을 기억하는게 좋다. ‘stay hungry stay foolish’.


    여섯째, 조직을 갖춰라. 경영자가 여유를 가지고도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려면 필수적인 조건이다. 특히 탄탄한 중간관리자층이 중요하다. 각 사업 부문별로 믿을만한 책임지가 갖춰질 때까지 몰입하라. 조직문화를 만들고 인재를 확보하고 조직원들과 교류를 나누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집중해야 한다. 좋은 조직 없이 지속가능한 경영은 없다.


    일곱째, 트렌드를 흡수하라. 업종에 대한 트렌드이든, 마케팅이나 경영기법에 관한 것이든 성장하고 살아 숨쉬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흡수해야 한다. 트렌드는 성장에 필요한 산소다. 산소가 희박하면 숨쉬기 힘들다. 사업도 마찬가지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최종 소비자와 창업자 두 계층의 고객이 있으므로 이들 고객의 욕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늘 점검하고 체크해야 한다.


    여덟째, 상생이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협력해서 이익의 균형을 맞춰서 동반성장하지 않는 브랜드는 결국 무너진다. 어느 한쪽이 아니라 상호 적정한 이익을 취해야 한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운명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가맹본사는 가맹점이 지역상권에서 사업자로서 의무를 다하도록 도와야 한다. 가맹본사 역시 가맹점을 지원하는 역할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ESG경영시대에 상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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